‘이것만 알면 한자한문 문제없다’의 부록편으로 1800자 교육용 한자 익힘 6권을 구성하였습니다. 1800자는 중고등학교 교육용으로 전반적으로 쓰이는 한자들이며, 사회에서도 널리 전반적으로 사용하는 한자입니다.
한자를 공부하고자 하는 분을 위해서 부록편으로 정리한 만큼 일반인들이 많이 활용하여 한자 실력이 향상되시기를 바랍니다.
사랑담는 유샘(유미경)
성균관대학교 사범대학 한문교육과 학사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행정 석사
중부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학 박사
중·고등학교에서 한문교사로 25년을 재직하며, 서울특별시 동부교육지원청 한문과 대표수업 실시, 서울중등 한문교과교육연구회 활동, 서울특별시교육청 중·고 한문수업 지원단 활동, 서울특별시교육연수원 한문과 1급 정교사 자격 연수에 ‘한문을 활용한 논술기초 다지기’로 최초 한문 논술 수업 방법을 제시하였다.
2009년 ‘재미있는 한자여행’으로 ‘사자성어’ 익히기란 수업 방법을 도입하여 흥미있는 수업 방법 개선에 노력하였고, 이제 ‘이것만 알면 한자한문 문제없다’라는 책을 발간하였다. 한자성어 익힘 1권, 한문속담 익힘 2권, 한문격언 익힘 3권, 한시 익힘 4권, 단문 익힘 5권, (부록) 1800자 교육용 한자익힘 6권 등 꼭 알아야 할 내용을 책으로 발간하여 누구나 한문을 필요로 하는 분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아이들에게 ‘사랑담는 유샘’ 한문교사로 재임 시 꼭 필요한 부분을 한문으로 정리하었고, 그 자료를 필요하신 분과 공유하고 싶어서 책을 발간하게 되었습니다.